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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공안내

학점은행제를 통한 대학과 동등한 학위취득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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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점은행제를 통한 대학과 동등한 학위취득!

학칙·정보공시

약속과 원칙을 지키는학교
학칙은 국제패션디자인직업전문학교에 근간을 다지는 일이며 본교와 재학생들과의 약속입니다.

본교 [학칙]

상하로 드래그하시면 전체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학칙 및 학칙시행세칙 [2013. 3. 2(재수정 2014.7.1,재수정2016.03.06,재수정 2017.03.21)]

제 1 장 총칙

  • 제1조 목적
  • 이 학칙은 국제패션디자인직업전문학교(이하“본교”라 칭한다)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목표,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등에 관하여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령 및 학점은행제 운영규정에 따라 운영의 세부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제2조 (교육목표)
  • 본교는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연구•교수하고 첨단기술을 연마시켜 국가와 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  • 제3조 (운영전공)
  • 제2조의 규정에 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공과정을 설치하고, 원칙은 패션디자인전공, 패션비즈니스전공을 두며 학습자에 따라 산업예술전문학사 및 학사를 취득 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제4조 (특별과정)
  • 1.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특별과정을 설치. 운영 할 수 있다.
  • 2. 특별과정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
제2장 조직

  • 제5조 (교직원)
  • 1. 본교에 이사장, 학장, 부학장, 본부장, 교원 및 직원을 둔다.
  • 2. 학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전임교수, 겸임교수, 초빙교원 또는 시간강사(이하 “겸임교원 등”이라 한다)및 자문역을 둘 수 있다.
  • 3. 겸임교원 등의 임명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6조 (조직)
  • 1. 본교에 교학처, 입학처, 교무처, 인사관리부를 둔다.
  • 2. 제1항 각 처와 부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담당한다.
  •   ① 교학처: 교무지원관리, 학사관리, 학생지원, 취업지원, 졸업생지원
  •   ② 입학처: 입학관리, 입학홍보
  •   ③ 인사관리부 : 기획, 대외협력, 총무⋅인사, 재무, 관리
  •   ④ 교무처 : 교수관리, 학생 교육, 교육개발, 학생 상담
  • 3. 각 처⋅부에 처장과 부장을 두고, 처⋅부장은 학장의 명을 받아 소관 사무를 처리하고
  • 소속직원을 지휘⋅감독한다.
  • 4. 제2항 처⋅부에 과장, 팀장을 둘 수 있고 부서장이 정하는 업무를 처리하며, 그 분장사무는 따로 정한다.
  • 5. 제3조의 전공에 전임교수, 겸임교수를 별도로 둘 수 있으며, 필요시 통합운영을 한다.
  • 6.제6조 제1항의 부설⋅부속기관에 교원 또는 직원을 두며 그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.
  • 제7조 (학교위원회)
  • 1.본교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위원회를 둔다.
  • 2. 학교위원회는 학장, 부학장, 본부장, 처⋅부장  등으로 구성한다.
  • 3.학교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  •   ① 학칙의 제정, 개정에 관한 사항
  •   ② 입학⋅수료 및 졸업과 학사운영과 학생지도 등에 관한 주요사항
  •   ③ 규정의 제정,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
  •   ④ 기타 학장이 부여하는 사항
  • 4. 학교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8조 (각종 위원회 등)
  • 1. 학장은 부서별 중요사항을 심의하는 위원회를 둘 수 있으며, 위원회의 명칭.조직.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2. 학장은 중요 정책 결정과 학사운영에 필요한 자문을 위하여 교육자문단 또는 학교발전기획단을 둘 수 있으며, 조직.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9조(성희롱의 금지)
  • 1. 본교 교직원은 그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, 성적 언동 기타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등의 성희롱을 하여서는 아니된다.
  • 2.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성희롱 행위가 적발되는 때에는 지체없이 그 정도에 따라 징계를 행한다.

제3장 수업연한과 재학연한

  • 제10조(수업연한)
  • 본교의 수업연한은 2년 또는 4년 이상 학습과정의 운영계획을 세워 학기별로 학습설계를 한다.
  • 제11조(재학연한과 재학기준)
  • 본교의 재학연한은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.
  • 본교학생은 재학생과 시간제 학생으로 분류한다.
  • 재학생은 한 학기 전공 5과목 이상 수강학생에 한하며. 개별학습과목형태로 수강할 경우 시간제 학생으로 수강할 수 있다.

제4장 학년, 학기, 수업일수 및 휴업일

  • 제12조 (학년)
  • 학년은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.
  • 제13조 (학기)
  • 1. 학기는 2학기제로 하며 그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•  ① 제 1학기 : 3월 1일부터 8월31일까지
  •  ② 제 2학기: 9월 1일부터 다음연도 2월말일까지
  • 2.동.하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계절학기를 둘 수 있다.
  • 3. 제 1항 각 학기의 수업은 학기 개시일 전 2주이내에 개강할 수 있고, 제2항의 계절학기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14조 (수업일수)
  • 1. 수업일수는 매 학년 30주 이상(매 학기 15주 이상)으로 한다.
  • 2. 계절 학기를 두는 경우에는 학점 당 수업시간을 15시간 이상으로 한다.
  • 3. 천재, 지변 기타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를 충족할 수 없는 때에는 교육관련 법령에 따라 매 학년도 2주의 범위 내에서 수업일수를 단축할 수 있다.
  • 4. 수업 공결인정 범위는 평진원 공결사유 외에 학교장이 추가로 정할 수 있다.
  • 직계가족 뿐 아니라 외조모, 외조부 사망 및 본인의 신병 중 다리깁스나 학교통학이 어렵다 판단되는 의사의 소견서를 기준으로 학교장의 결정을 포함한다.(단, 공결은 총 수업시간의 3분의 1 초과 불가)
  • 제15조 (휴업일)
  • 1. 정기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•   ① 여름방학 및 겨울방학
  •   ② 개교기념일
  •   ③ 일요일
  •   ④ 국정 공휴일 및 임시 공휴일
  •   ⑤ 학교 행사인 체육대회 및 졸업작품전
  • 2. 방학기간의 변경 및 임시휴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학장이 정한다.
  • 3. 휴업일이라도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수업을 할 수 있다.

제5장 입학, 재입학, 편입학, 전공변경 및 등록

  • 제16조 (입학시기)
  • 입학 시기(재입학, 편입학, 외국대학으로부터의 전입학을 포함한다)는 매학기 개강일 하루 전까지 학습과정별로 그 학습과정의 시작일 전에 등록하고 학습비를 납부하여야 입학이 가능하다.
  • 제17조 (입학자격)
  • 전문과정 입학자격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서 본교 입학전형에 합격한 자로한다.
  • 1. 고등학교 졸업자(졸업예정자 포함)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
  • 2. 외국에서 12년 이상의 정규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
  • 3.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
  • 제18조 (입학지원)
  • 1.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소정의 원서에 학장이 정하는 관련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2.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고 소정의 현장실습비와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.
  •   ① 입학원서
  •   ② 기타 모집요강에서 요구하는 서류(잠재능력평가)
  • 3. 입학을 희망하는 자가 이미 제출한 서류와 입학시 평가하는 잠재능력평가비는 반환하지 아니한다.
  • 제19조 (모집 및 입학전형)
  • 입학 또는 편입학 지원자에 대한 입학전형 기준 및 절차는 학장이 따로 정한다.
  • 1. 홍보 시 평가인정 받은 기관명(관할관청 신고명칭)을 사용하여야 하며 동시에 “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”임을 표기한다.
  • 2. 홍보시 표준교육과정의 전공명칭을 사용하고 평가인정 학습과목(학점인정과정)은 여타의 학습과목(비학점인정과정)과 구분하여 명시하며, 학습과목 단위로 홍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3. 학습자에의 정보 제공을 위해 개설학습과목명, 강의계획서, 기관 약도 등의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한다.
  • 4. 학습자 모집시 본 학칙  시행규칙 「수업계획서 작성」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게재하여 학위취득을 못하는 등 학습자 피해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고해야 함.
  • 제20조 (입학허가)
  • 입학 또는 편입학의 허가는 학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이 결정한다.
  • 제21조 (입학절차)
  • 입학 또는 편입학이 허가된 자는 본교가 정하는 기간내에 현장실습비와 등록금을 납부하고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제22조 (입학취소)
  • 입학 또는 편입학이 허가된 후에도 소정의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제출서류에 허위사실이 밝혀지는 때에는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.
  • 제23조 (편입학)
  • 편입학은 전적교육기관에서 한학기 이상을 수료한 자와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당해연도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에 결원이 있는 경우 허가할 수 있다.
  • 제24조 (전공변경)
  • 1. 전공변경은 신입학자로서 1학년 1학기 과정을 이수하고 18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해당학기(1학년 2학기)에 등록을 필한 자로 한다.
  • 2. 전공변경은 전공별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결원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.
  • 3. 전공변경한 자가 이미 취득한 교양학점은 전부를 인정한다.
  • 4. 전공과목은 전입학과에서 심의하여 12학점을 초과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전입학과의 전공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.
  • 5. 전공변경 허가된 자는 전입학전공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.
  • 6. 전공변경은 재학기간 동안 1회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.
  • 7. 전공변경을 희망하는 자는 소정의 원서에 학과장의 승인서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 전과를 신청하여야 한다.
  • 8. 학장은 전공교수의 제청에 의하여 전공변경을 허가할 수 있다.
  • 9. 전공변경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25조 (재입학)
  • 1. 자퇴 또는 제적된 자가 재입학을 희망하는 때에는 정원에 결원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자퇴 또는 제적의 사유 및 제적시의 성적, 품행 등을 참작하여 이를 허가할 수 있다.
  • 2. 본교에 재적하였던 자로서 자퇴 또는 제적한 자에 대해서는 2년이내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.
  • 제26조(입영기일연기 등)
  • 1.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 소지자로서 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에서 평가인정 학습과목(출석수업 기반 평가인정 학습과목에 한함)을 수강 중인 학습자는 1회에 한하여 통산 2년 범위 내에서 입영기일을 연기할 수 있음(관련근거:병역법 제 61조, 동법 시행령 제129조, 동법 시행규칙 제87조, 현역병 입영업무 규정,시행  20011.7.1).
  • 2. 교육훈련기간은 수험생 중 ‘학점은행제 학습자 입영기일연기 제도에’따라 군복무 입영기일을 연기한 학습자의 명부(성명,신청일, 연기기간 등)를 작성하여 관리하며, 다신상이동 사항 등을 통보하여야 함.
  •   ① 학기 중 수강료 환불 등으로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, 교육훈련 기관은 해당 학습자의 학적 변동 내역을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즉시 통보
  •   ② 학기 종료 후 다음 학기 수강 미신청 등 미수강으로 인하여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, 교육훈련기관은 학기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에 관할 지방 병무청으로 통보

제6장 등록 및 수강신청

  • 제27조 (등록)
  • 1. 학생은 매 학기마다 본교가 정하는 소정의 기간 내에 등록을 완료하여야 한다.
  • 2. 등록의 절차는 소정의 납입금을 납부하고 수강신청을 필함으로써 완료된다.
  • 3. 납입금은 개강일 하루 전까지 수납하는 것이 원칙이나 완납이 어려운 학생에 한하여 학습비 일부는 개강일 이전에 수납하고 남은 학습비는 분납신청서를 별도로 작성하고 개강후 분할납부 할 수 있다.
  • 4. 납입한 등록금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습비 반환규정에 따라 자퇴신청서 작성 기준으로 5일 이내 환불 처리한다. (단 재학생의 경우 반편성이 이루어져 개별학습 형태의 환불은 불가하다)
  • 5. 정당한 사유없이 지정된 기간 내에 등록을 하지 않는 자에 대해서는 입학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.
  • 제28조( 학습자 사전⋅성적보고)
  • 1. 사전보고
  •  ①개강일로부터 이수기간의 20% 이내의 기간에 학점은행제 종합정보시스템(http://man.cb.or.kr)에 학습과목별 운영기준, 교.강사, 학습자 등을 입력함. 학습과목별 운영기준에 수강료 내역을 입력해야 함.
  •  ② 사전보고는 수강하는 학습자 전체를 입력함(학점은행제 학습자가 아닌 경우도 포함).
  •  ③ 입력 및 확인 절차가 끝난 후 최종출력물(‘학습과목별 수강현황’)은 종강일 기준 5년간 보관함.
  • 2. 성적보고
  •  ① 종강일로부터 2주 이내에 학점은행제 종합정보시스템(http://man.cb.or.kr)에 정기
  •   평가(중간.기말고사), 출석 등의 점수 및 출석률을 입력함.
  •  ②‘기타’란에는 과제물, 수업참여도, 퀴즈 등의 점수를 합산하여 입력함.
  •  ③ 입력 및 확인 절차가 끝난 후 최종출력물(‘학습과목별 출석 및 성적 확인서’)은 종 강일 기준 5년간 보관함.
  •  ④ 성적보고 기간 경과 후 정정사유가 발생한 경우, 공문(사유서 등 관련 증빙서류 첨부) 을 평생교육진흥원에 제출하여야 함.
  • 제 29조 (수강신청, 변경 등)
  • 1. 수강신청은 해당학기에 수강할 교과목으로 하며, 해당학기 등록된 학생으로 등록급 납부한 학생에 한하여 본교가 정하는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.
  • 2. 수강 신청한 교과목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교가 정하는 수강신청 정정기간 내에 이를 변경 하여야 한다.
  • 3. 학칙에서 정하지 아니하는 수강신청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
제7장 휴학,복학,퇴학 및 제적

  • 제30조 (휴학)
  • 1. 질병, 병역의무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1개월 이상 수업을 할 수 없을 때에는 이를
  • 증빙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보호자 연서로 소정의 휴학원을 작성, 제출하고 학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.
  • 2. 휴학은 1회에 2년을 초과하지 못하며, 재학기간 중 기간에 관계없이 3회를 초과할 수 없다. 다만, 병역의무로 인한 휴학기간은 이를 산입하지 아니한다.
  • 3. 휴학자는 휴학기간 중에도 학적을 보유한다.
  • 4. 휴학신청은 학기 개강 후 3주 이전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나, 질병 및 기타 사유가 발생시
  • 증빙서류 제출시 학장 승인하에 특별휴학으로 신청이 가능하다.
  • 제31조 (복학)
  • 1. 복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기간이 만료된 다음 학기 등록기간에 복학하여야 한다. 다만,휴학기간 만료 전이라도 휴학사유가 해소된 경우에는 학장의 허가를 받아 복학할 수 있다.
  • 2. 복학은 학기개시일로부터 3주 이내의 범위 내에서 허가할 수 있다.
  • 제32조 (자퇴)
  • 1. 자진 퇴학(이하‘자퇴’라 한다)을 하고자 하는 자는 보호자 연서로 사유를 명시한 자퇴원을 작성, 제출하여 학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  • 2. 자퇴한 자는 학적을 상실한다.
  • 제33조 (제적)
  • 1. 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학장이 이를 제적 처분할 수 있다.
  •   1. 휴학기간 종료 후 다음 등록기간 이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
  •   2. 매 학기마다 소정의 기간 내에 수강신청과 등록을 완료하지 아니한 자
  • 2. 제적된 자는 학적을 상실한다.

제8장 교육과정 및 수업

  • 제34조 (교과목)
  • 1. 교과목은 패션디자인, 패션비지니스 전공과목으로 한다.
  • 2. 전공과목은 다시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으로 나눈다.
  • 제35조 (교육과정)
  • 1. 각 전공별 교육과정은 해당 전공교수의 제청으로 소정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.
  • 2. 학장은 모집단위의 특성에 따라 2개 이상의 교육과정을 편성⋅운영할 수 있다.
  • 제36조 (이수학점)
  • 1. 매 학기에 취득하는 기준학점은 21학점으로 하고 최저 9학점 이상, 최고 24학점까지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. 다만, 졸업 직전학기에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는 범위 내에서 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.
  • 2. 계절학기는 학기 당 6학점 이내의 범위에서 이수할 수 있다.
  • 3.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80학점 이상으로 하며,교양은 타 교육기관에서 20학점과 본교나 타교육기관 전공 60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. 다만, 전공필수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고는 졸업할 수 없다.
  • 제37조 (시간제등록생의 선발 등)
  • 1. 일반사회인에게 재교육 및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위하여 본교에 개설된 전공에 한하여 시간제 등록생을 선발하여 수강하게 할 수 있다.
  • 2. 시간제 등록생 운영 등에 관하여는 별도로 정하여 시행한다.
  • 3. 본교 학기 개강일 기준으로 재학생 수강신청 후 잔여인원에 한하여 시간제 등록생을 받으며 과목당 학습비는 700,000원으로 한다.
    • 제38조 (출석관리)
    • 1. 재학생의 출석관련 학점이수 기준은 매학기 과목당 수업일수의 4분의 3이상이 되어야 한다.
    • 2. 출석인정기간, 출석인정 방법 및 결석처리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  • 3. 수업은 15주차로 진행되고, 15주를 100%로 환산하여 점수를 부여합니다.(출석률 = 출석시간수 / 총 수업시간수 x 100%)
    • 4. 출석률은 80%이상 되어야 출석점수가 부여됩니다.
    •   – 출석 미달자(80%미만)는 출석성적이 부여되지 않고, 학점이수 또한 불가합니다.
    •   – 지각 또는 조퇴 3회는 결석 1시간과 동일하게 산정합니다.
    •   – 출석률은 수업시간(시수)별로 다르게 산정됩니다.
    • 시간 3시간 4시간 5시간
      시수 45시수 60시수 75시수
      출석점수인정 36시간 이상 48시간 이상 60시간 이상
      출석점수불가 결석 10시간 이상 결석 13시간 이상 결석 16시간 이상
      * 출석점수불가일 경우, 과락(f)로 과목 이수가 되지 않습니다.

5. 공결 (출석인정)- 반드시 공결에 따른 증빙서류 제출시 출석인정

  • 다음과 같은 사유일 경우, 증빙서류를 제출시 해당 학습과목 강의시간의 출석으로 인정(단, 공결은 실수업 시간의 3분의 1을 초과하지 못함)
  •   – 직계가족의 사망 및 질병 – 병무 관계에 의한 결석
  •   – 각종 국가자격시험   – 정부기관의 요청에 의한 동원 및 특별회합
  •   – 각종 대회출전 및 특별 훈련 – 본인 결혼
  •   – 부모의 회갑 및 칠순잔치 등 – 직계 형제 자매의 결혼
  •   – 본인의 신병 – 출장 및 공무
  •   –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
  • 제39조 (강의평가)
  • 1. 강의평가는 종강일로부터 7일 이내 하여야 함을 원칙으로 하나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성적열람기간인 15주차부터 종강일 후 7일까지 총 14일동안 강의평가를 실시한다.
  • 2. 평점은 5점만점으로 재임용 기준은 3.5점으로 한다.
  • 3. 3.5점 – 3.9점은 강의평가에 나타난 취약 부분을 통보하고, 상담후 조건부 재임용 한다.
  • 4. 평점 4.5점 이상으로 학기당 3학급이상 강의 대상자 중에 우수 교강사 4명을 선발하여 시상한다.
  • 5. 평점 우수 교강사에게 과목을 우선 배정한다.

제9장 시험, 성적, 졸업

  • 제40조 (시험)
  • 전 교과목에 대하여 매 학기마다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을 실시한다. 다만,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임시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.
  • 제41조 (성적평가)
  • 1. 학업성적은 각 교과목별로 출석,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다.
  • 2. 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, 출석상황 20%, 시험성적 60%(중간고사 30%, 기말고사 30%) 과제물 20%, 평가한다. 다만, 실험, 실습, 실기, 어학연수, 사회봉사 및 이에 준하는 특정교과목의 성적 평가는 따로 정할 수 있다. (단 비학점으로 운영)
  • 3. 성적의 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다만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이거나 실습비중이 50%를 초과하는 학습과정은 절대평가로  평가할 수 있다.
  • 4. 상대평가시 성적등급의 분포비율은 a:20-30%, b:30-40%, c 이하는 30%~50%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한다.
  • 5. 공결사유로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학습자 대상으로 추가시험을 진행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추가시험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공결사유에 준하는 사항으로 내부규정을 아래와 같이 정한다.
  •  ① 직업이 있는 학생의 경우 시험당일 전후 직장 내 현장 사고경위서 및 추가시험 사유증빙자료 제출시 담당교수 승인하에 추가시험 응시
  •  ② 시험당일 교통사고 및 교통체증으로 시험시간내 학교 미도착시 추가시험 사유증빙자료 제출시 담당교수 승인하에 추가시험 응시
  •  ③ 시험당일 입원상태는 아니지만 시험응시 못할정도로 아프다 판단될 경우 진단서 및 추가시험 사유증빙자료 제출시 담당교수 승인하에 추가시험 응시
  • 6. 추가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해당학생은 추가시험원을 해당시험의 성적을 b+등급이하로 성적을 부여한다.
  • 7. 성적평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 성적평가위원회를 둘 수 있다
  • 8. 학업성적평가, 성적배점 및 분포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42조 (성적 부여)
  • 1.일반사항
  •  ① 엄정하고 변별력 있는 성적평가를 실시하여야 함.
  •  ② 성적분포는 평가문항의 난이도 관리를 통해 정규분포에 맞추되, 20명 미만의
  •  수업 등 부득이하게 정규분포에 맞추기 어려운 경우 교육훈련기관장의 승인을 얻어야 함.
  •  ③ 성적원부에 정확하게 성적기입 및 확인을 하고 담당 교.강사가 서명 또는 날인함. 성적원부 기재사항 정정 시 담당 교.강사의 날인을 득해야 함.
  •  ④ 성적원부는 교육훈련기관장이 영구 보존함.
  • 2.성적분포 기준(평가인정신청서 내용 준수)
  • 점수 등급 비율 인원 수 (30명 기준) 인원 수 (40명 기준)
    90점 이상 ~ 100점 A 20% ~ 30% 6명 ~ 9명 8명 ~ 12명
    80점 이상 ~ 90점 미만 B 30% ~ 40% 9명 ~ 12명 12명 ~ 16명
    70점 이상 ~ 80점 미만 C 30% ~ 50% 9명 ~ 15명 12명 ~ 20명
    60점 이상 ~ 70점 미만 D
    60점 이하 F
  • ※ 학습자의 성적분포 비율은 90점 이상이 30% 이하, 80점 이상(90점 이상 포함)이 70% 이하이어야 함(단, 위의 각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%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 가능).
  • 3.평점환산.인정
  •  ① 해당 학습과목의 취득점수가 만점의 10분의 6이상인 경우에 평점으로 환산.인정함.
  •  ② 평점 환산 기준
  • 취득점수 평점 등급
    95점 이상 4.50 A+
    90~94점 4.00 A
    85~89점 3.50 B+
    80~84점 3.00 B
    75~79점 2.50 C+
    70~74점 2.00 C
    65~69점 1.50 D+
    60~64점 1.00 D
    60점 미만 없음 F
  • 제43조 (학점인정)
  • 1. 국내.외의 다른 교육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2분의 1의 범위안에서 이수로 인정할 수 있다.
  • 2. 편입학 학생은 전적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과목 및 취득학점을 심사하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를 인정할 수 있다. 다만, 본교의 편입학과.전공별 전공필수 교과목 및 본교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잔여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.
  • 3.학교.연구기관 또는 산업체에서 행한 교육.연구.실습 등은 졸업에 필요한 전공교과의 이수로 인정할 수 있으나 졸업소요 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.
  • 4. 재입학생은 허가된 학기의 이전 학기까지 취득한 학점을 인정한다.
  • 5. 학생이 재학 중에 학장의 승인을 받아 교환학생, 학점교류 학생, 해외 유학생 및 해외연수생, 학점인정기관의 교류학생, 타 교육기관의 수강학생으로 취득한 학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본교에서 취득한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.
  • 6. 전적 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양과목의 학점이 전공의 개설 교양학점보다 많은 때에는 초과 학점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교양 학점의 최대 인정 학점을 20학점 이내로 한다.
  • 7. 학점인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• 제44조 (성적의 취소)
  •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성적을 취소할 수 있다.
  •   1.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하고 취득한 성적
  •   2. 매학기 24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성적
  •   3. 중복 신청하여 취득한 성적
  •   4. 출석미달 과목의 성적
  •   5. 부정행위로 취득한 과목의 성적
  •  6. 등록금 미납한 상태로 취득한 성적
  • 제 45조 (경고)
  • 성적평가 결과 학업성적의 평점평균이 1.50 미만인 자에 대하여는 이를 경고하여야 한다.
  • 제46조 (수료학점 인정)
  • 1. 각 학년의 수료학점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•  ① 1학년 수료 :39학점~42학점 이상 취득
  •  ② 2학년 수료: 80학점 이상 취득
  • 2.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도 진급 또는 졸업사정에서 탈락된 자에 대하여는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다.
  • 제47조 (졸업)
  • 1. 졸업에 필요한 최저 이수학점은 80학점 이상으로 한다. 다만, 교양 15학점, 전공 45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.
  • 2. 학장은 전공에 따라 졸업고사 또는 졸업과제물(작품)를 부과할 수 있다.
  • 3.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졸업증서를 수여한다.
  • 4. 전적교육기관에서 이수한 교과목 학점인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인정하나, 본교 졸업증서 수여는 전공 60학점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한다.(단, 전적대 타전공 학사학위 대상자는 전공 48학점 이수 할 수 있다.)
  • 제48조 (졸업취소)
  • 행정상의 착오 또는 부정행위로 인하여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한 자가 졸업한 경우에는 이를 취소할 수 있다.

제10장 규율, 포상 및 징계

  • 제49조 (규율)
  • 학생은 정해진 학칙을 준수하고, 건전한 학풍을 진작하여야 한다.
  • 제47조 (포상)
  • 학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공로가 현자한 자에 대하여 포상할 수 있다.
  • 제50조 (징계)
  • 1. 학장은 학생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할 때에는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 처분할 수 있다.
  •  ① 학칙을 위반한자
  •  ② 무단결석이 4주간을 초과한 자 또는 정당한 사유없이 결석하는 자
  •  ③ 고의적으로 수업을 방해한 자
  •  ④ 학업성적이 열등하고 품행이 불량한 자로서 개전의 정이 없는 자
  •  ⑤ 기타 학생의 본분을 일탈한 행위를 한 자
  •  ⑥ 근거없는 학교 비방, 허위정보를 학생들에게 유포시
  • 2. 징계는 그 정상에 따라 근신, 유기정학, 무기정학 및 제적으로 한다.
  • 3. 징계의 수위는 학교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결정한다.

제 11장 납입금

  • 제51조 (납입금의 납부 등)
  • 1.학생은 매 학기 초 등록시에 정하는 소정의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.
  • 2.제1항의 규정에 의한 납입금은 1학년 현장학습비 30만원 및 수업료(학습과목당 70만원) 비학점(학습과목당 70만원)으로 한다.
  • 제52조 (납입금의 감면)
  • 1. 학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국가유공자 및 그 자녀들이 수강하고자 할 경우「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」에 따라 수강료 등을 면제(전액 또는 반액)할 수 있다.
  • 2.납입금은 결석, 정학, 제적 또는 퇴학 등의 이유로 감면되지 아니한다.
  • 제53조 (납입금의 반환)
  • 1. 수업료가 과오납되거나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때에는 교육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반환한다.
  •   ① 법령에 따라 입학(재입학 및 편입학을 포함한다.)을 할 수 없거나 학업을 계속할 수  수 없는 경우
  •   ② 입학을 허가받은 자가 입학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
  •   ③ 재학 중인 자가 자퇴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
  •   ④ 본인의 질병.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에 부득이한 사유로 입학을 하지 않게 되거 나 학업을 계속하지 않게 된 경우
  • 2.결석 또는 징계처벌에 의한 기간, 한학기 기본 수강신청 학점 범위를 초과 또는 미달하여 수강신청이 무효가 된 경우, 매학기 개강일 3주 사전보고 이후 수강신청 정정 및 변경, 중복수강,학점포기에 따라 신청 학점수가 줄어든 경우 등은 등록금의 반환 또는 감면 사유가 되지 아니한다.
  • 3. 학습비 반환기준
  • 구  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
    제4조제2항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  과오납된 금액 전액
    제4조제2항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
   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/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
    총 수업시간의 1/6 이상으로부터 1/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
    총 수업시간의 1/3 이상으로부터 1/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
    총 수업시간의 1/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
    비고 2016년 1학기부터 적용
  •  ① 학습비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, 「평생교육법 시행령」<별표 3> 학습비 반환기준(제23조제1항 관련)에 따라 환불하여야 함.

제12장 장학금

  • 제54조 (장학금)
  • 1.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와 학비조달이 극히 곤란하여 학업을 계속 할 수  없는 자에 대하여는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.
  • 2. 교육기관장 승인 하에 특별장학생을 선발 할 수 있다.
  • 3. 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휴학, 퇴학, 제적, 및 징계처분을 받을 때에는 장학금 지급을 중지한다.
  • 4. 장학금 지급에 관한 세부규정은 따로 정한다.
  • 5. 장학기준 대상자는 한 학기 전공 5과목이상 수강학생 이어야 하며, 장학대상자 중에 성적점수 동점자 발생 시 학교 기여도와 교수추천을 통하여 수혜자 인원에 맞춰 최종 장학생을 선발한다.
  • 6. 장학생으로 선발되었으나 아래에 해당되는 자는 장학금 수혜 자격을 상실한다.
  •  – 징계중이거나 선발 과정중 징계대상이 된자
  •  – 휴학자 , 제적자 , 자퇴자
  •  – 중복장학금 수혜자 (예- 국가유공자,기초수급자 등등)
  •  – 필요한 서류에 허위기재한 자
  •  – 기타 학칙을 위반한 자 (수업방해한자, 품행불량자, 학교비방한자….)
  •  – 한 학기 수강과목 5과목 미만자 (전공 5과목 이상)
  • 장학금 시행 규정
  • 종류 수혜자 자격 지급액 비고
    교내장학금 이사장장학금

    패션디자인전공 : 1등

    패션비지니스전공 : 1등

    한 학기 학비 면제 재학생
    성적장학금 패션디자인전공,패션비지니스전공 : 2등 150만원 재학생
    패션디자인전공,패션비지니스전공 : 3등 100만원
    패션디자인전공,패션비지니스전공 : 4등 100만원
    패션디자인전공 : 5등 , 6등 100만원
    외부수상장학금 대회 입상자 및 공모전 입상자

    금상 : 50만원

    대상 : 100만원

    재학생
    본교주관 콘테스트 장학금 본교에서 주관하는 각종 콘테스트 공모전 장학금 (정연상.일러스트공모전) 대상 :최고 300만원 재학생
    근로장학금 근로장학생 및 조교 시간당 :6500원 재학생
    보훈 및 통일부 장학금

    국가유공자(직전학기70점이상) 및 새터민

    (직전두학기 70점이상)

    해당학기 학비 면제 재학생,신입생
    리더십지원장학금 각 반 대표 .부대표에 지급되는 장학금   재학생
    동아리 우수 장학금 우수활동 동아리에 지급되는 장학금   재학생
    졸업패션쇼 및 졸업전시회 장학금 매년 패션디자인 졸업패션쇼 및 비즈니스졸업전시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인 자에게 수여하는 장학금) 본교 장학세칙에 따른 지급 재학생
    학사연구반 특별장학 본교 학사연구 과정 수강자 비학점강좌수강 재학생.신입생
    교직원 장학금 국제 교직원 직계자녀 및 기타가족 해당학기 학비 면제 재학생.신입생
    복리장학금 기초생활수급자 학비의 50% 재학생,신입생
    최상위계층 대상자 100만원 신입생
    한부모 가정 자녀 50만원 신입생
    형제•자매 각 50만원 신입생
    어학우수자

    TOEIC: 850점이상

    IELTS: 5.0 이상

    TOEFL IBT: 100점이상

    50만원 신입생

    일본어 JLPT: 2급이상

    JPT: 560점이상

    중국어 HSIC: 6급이상
    전공관련 자격증 전공관련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 50만원 신입생
    홍보 협력상 학교와 협력관계로 홍보활동 가능자 한 학기 학비면제 재학생,신입생
    교외장학금 패션업체장학금 패션업체 위탁 교육 장학생 학비의 15% 신입생
    산학협력 장학금 산학협력 업체에서 수여하는 성적우수 장학금 해당업체 기부금품 사용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해 지급 재학생

제13장 학생활동

  • 제55조 (학생의 준수사항)
  • 학생은 학칙을 준수하고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야 한다.
  • 제56조 (학생단체 조직⋅운영 등)
  • 1. 학생은 수업⋅연구 등 본교의 기본 기능 수행에 방해가 되는 개인 또는 집단적 행동 및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.
  • 2. 학칙 등 관계규정을 위반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이 징계할 수 있다.
  • 3. 학생단체의 조직.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(원칙은 학습자 등록이라는 요건으로 인하여 학생회은 두지 않는다)
  • 4. 동아리등의 단체 구성시 교칙에 따라 사전승인을 득 하여야 하며,승인받지 않은 동아리 등 단체활동 내 문제 발생시 본교에 일체의 책임을 묻지 아니한다.

제14장 위탁생, 외국인 학생

  • 제57조 (산업체 위탁교육)
  • 1.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서 산업체에 근무중인자의 교육을 산업체로부터 위탁받은 때에는 산업체와 계약에 의하여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.
  • 2.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위탁교육 계약에는 위탁생의 선발기준, 위탁교육 경비의 부담 및 납부방법, 교육과정의 편성.운영, 산업체의 시설, 교수자격이 있는 자의 활용, 학교에 대한 산업체의 지원 등 위탁교육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.
  • 3.위탁교육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    • 제58조 (외국인 학생)

외국인 학생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
제15장 학칙 제,개정 절차

  • 제59조 (학칙 개정의 예고 등)
  • 1. 학칙을 개정하는 때에는 개정안의 취지, 주요내용 또는 전문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1주일이상 공고하여야 한다.
  • 2. 본교 교직원은 공고된 제.개정안에 대하여 그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.
  • 3. 사전예고 절차를 거친 학칙의 개정안은 학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.
  • 제60조 (공포절차 및 공포)
  • 1. 학칙은 학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의 승인을 받아 공포한다.

제16장 보칙

  • 제61조 (시행세칙)
  • 이 학칙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장이 세칙으로 정한다.
  • 제62조 (준용)
  • 이 학칙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고등교육법, 평생교육법, 기타 교육 관련 법령을 준용한다.
  • 제63조 (기타)
  • 출석 또는 성적처리, 기타 등의 민원을 자체적으로 접수⋅처리할 수 있는 창구를 설치⋅운영하여야 한다.
  • 부 칙
  • [개정]이 학칙은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에 따라 개정하고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  • [개정]이 학칙의 시행과 동시에 종전의 학칙은 폐지함.

국제패션디자인직업전문학교 상담 규정

  • 제1조 목적
  •  이 규정은 국제패션디자인직업전문학교(이하“본교”라 칭한다)의 학점, 학력의 인정 또는 학위를 수여받고자 하는 학습자와 학습과목을 인정받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상담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  • 제2조 운영
  •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업무를 위해 상담실을 운영하며 학습설계, 유학 상담, 입학상담, 휴학·자퇴 상담 등의 상담이 이루어진다.
  •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 또는 문의사항을 상담요청 할 수 있고 요청에 따라 각 분야 담당자 또는 교수자와 상담을 진행하도록 한다. 상담의 내용에는 제약을 두지 않으며 학습자가 요청한 모든 내용 상담이 진행될 수 있다.
  • 제3조 기능
  • 1. 학점은행제에 관한 정보 및 자료제공
  • 2. 학점은행제 관련 상담 및 안내
  • 3. 학습자에 대한 상담 및 학습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제공
  • 4. 학점인정신청 상담 및 접수
  • 5. 학위수여신청 상담 및 접수
  • 6. 기타 학점은행제 상담, 학습설계 상담
  • 제4조 상담유형
  • 1. 전화 상담
  • ① 전화로 상담 및 필요한 자료, 정보 제공을 원할 시 상담이 가능하다.
  • ② 전화상으로 상담을 하고 담당자는 상담내용과 답변을 학사관리시스템에 기록한다.
  • 2. 1:1 상담
  • ① 본교에 방문하여 상담을 한다.
  • ② 상담 및 필요한 자료, 정보를 제공받고자 방문 상담을 요청했을 경우, 상담실로 안내를 하고 관련된 내용에 관하여 상담한다.
  • ③ 상담을 마친 후 상담 내용과 답변에 관하여 기록한다.
  • 3. 무단결석 상담
  • ① 무단결석 1~2회, 결석한 학생과 담당 교수가 연락하여 상담 한 후 상담신청서를 작성하여 교학처에 제출한다.
  • ② 무단결석 3회~3회 이상, 상담신청서를 작성한 후 교학처로 제출한다. 제출한 상담신청서를 토대로 결석 학생에게 연락하여 결석한 사유, 출결 상황에 대해 안내하고 상담한다.
  • ③ 교학처에 제출된 상담신청서는 상담일지에 기록하여 보관한다.
  • 4. 온라인 상담
  • ①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의 문의가 있는 경우, 홈페이지 담당자가 확인하여 답변을 한다.
  • 5. 유학 상담
  • ① 전화 또는 방문하여 상담이 가능하다.
  • ② 해외 유학을 원할 경우 또는 해외 유학을 준비를 위해 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, 담당자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, 서류 등을 제공하고 상담한 내용을 기록한다.
  • 6. 입학 상담
  • ① 전화 또는 방문하여 입학 상담을 받을 수 있다.
  • ② 본교 입학 또는 입학 기준 등에 관련하여 상담요청 시 담당자는 전화, 1:1 상담이 가능하다. (본교 학칙 제5장 제16~21조 참고)
  • 7. 휴학·자퇴 상담
  • ① 휴학·자퇴신청은 전화 또는 방문하여 요청가능하고 신청서는 팩스, 메일로도 받아서 작성가능하다.
  • ② 휴학·자퇴 사유를 묻고 휴학·자퇴 신청서를 작성하도록 한다. 그 후 부모 동의를 받은 후 신청을 처리한다. (본교 학칙 제7장 30,33조 참고)
  • 8. 등록 상담
  • ① 매 학기마다 본교가 정한 등록기간에 등록을 완료해야 한다.
  • ② 등록을 완료한 학생의 확인 상담, 휴학·제적 상태의 학생이 재등록을 원할 경우 전화 또는 1:1 상담을 통하여 재등록 상담을 진행한다. (본교 학칙 제6장 제27조 참고)
  • 9. 등록금 상담
  • ① 등록금 관련 문의는 전화 또는 방문하여 상담 가능하다.
  • ② 등록금 관련하여 상담요청이 있을 경우(등록금 미납, 분납, 등록금 금액 확인 등) 관련된 내용을 상담 한 후 학사관리시스템에 기록한다.
  • 10. 학원 상담
  • ① 본교 학원 등록 또는 상담을 원할 경우 전화 또는 방문상담이 가능하다.
  • ② 등록, 등록금, 개별 과목 등록, 휴학, 자퇴 등의 상담을 담당자가 진행 한 후 관련된 내용을 기록하여 둔다.
  • 11. 교양 상담
  • ① 매 학기 교양과목은 2과목 이수해야 한다.
  • ② 교양 과목 수강신청 기간에 교양수강신청 비용, 수강신청 기간, 개강일 등 관련된 내용의 문의가 있을 경우 담당자가 상담을 한다.
  • ③ 상담의 내용이 교양과목 홈페이지, 시스템일 경우 담당자는 교양과목 협력업체 측의 연락처를 상담 요청자에게 전달하여 협력업체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④ 교양 상담 요청에 관련된 내용은 학사관리시스템을 통하여 기록하여 둔다.
  • 12. 학점 상담
  • ① 본교 학생이 학점 상담을 요청 할 경우 전화 또는 방문상담이 가능하다.
  • 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당 학생의 학점과 이수해야 할 학점을 조회하여 상담 요청자에게 안내한다.
  • ③ 상담을 진행한 후 담당자는 학사관리시스템을 통하여 기록한다.
  • 13. 학습설계 상담
  • ① 학습 설계를 위한 상담을 원할 경우 1:1 상담을 기준으로 한다.
  • ② 전적대 학점, 이수한 과목 등을 기준으로 하여 본교에서 이수해야 할 과목, 학점 등을 안내하고, 상담요청 학생이 원하는 진로 등을 토대로 하여 학습설계 상담을 한다.
  • 14. 복학·재입학 상담
  • ① 개인사정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했다가 복학·재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전화, 1:1상담을 한다.
  • ② 복학·재입학을 위해 등록 기간, 등록금 등을 안내한다. (학칙 제7장 제25조, 제31조 참고)
  • 15. 행정 상담
  • ① 행정적으로 처리 돼야 할 모든 상담을 요청 할 수 있다.
  • ② 시험 시간상담, 기본 증명서 발급 상담 등 학습자의 요청과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관련된 내용에 관하여 안내해 줄 수 있다.
  • 제5조 운영체계
  • 1. 담임교사제도
  • 각 반의 담임교수를 지정하여 학습자와의 원활한 소통과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상담이 이뤄지도록 운영하고 있다.
  • ① 담임교수 1:1 의무상담
  • 담임교수는 의무적으로 한 학기에 2번, 학생과 담임교수의 1:1 상담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1차 상담은 중간고사 시험 전에 이루어지고, 2차 상담은 기말고사 전에 이뤄진다.
  • 1차와 2차 상담은 시험 전에 각 반의 모든 학습자 상담 마쳐야 한다. 담임교수 1:1 의무상담은 상담실에서 진행을 한다.
  • 2. 교학처 상담
  • 학습자 요청 또는 담임교수의 요청에 의해 교학처와 상담을 할 수 있다.
  • ① 학습자 추가요청 상담
  • 학습자의 추가요청에 의해서 교학처장과 1:1 상담을 한다. 학습자가 강의 커리큘럼, 민원, 전공 변경 등의 상담 요청을 하여 교학처와 학습자의 직접 상담이 이뤄진다.
  • ② 심층 상담
  • 담임교수 1:1 의무 상담을 한 후 담임교수 판단 하에 심층 상담이 필요한 학습자를 교학처장과 상담하도록 할 수 있다.
  • 담임교수는 심층 상담 요청 시 1:1 의무상담 중에 작성한 학습자의 상담내용을 교학처에게 전달한 후 교학처장과 학습자의 심층 상담이 이뤄진다.
  • 심층상담에서는 졸업, 학적, 학위, 전공변경 등의 행정적인 상담을 진행 할 수 있다.
  • 3. 자율 접수 상담
  • 본교의 학습자는 자율 접수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.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, 상담자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상담을 진행한다. 단, 상담신청 시간이 상담자와 학습자와 맞지 않을 경우 다시 조율하여 상담을 진행한다.
  • 4. 상담 기록
  • 본교에서 진행되는 모든 상담은 학사관리시스템을 통하여 기록한다.
  • 학사관리시스템→학적관리→학습자 이름 검색→상담관리로 들어가서 상담 문의 내용과 상담 답변의 내용을 기록하고 필요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. 모든 기록내용은 엑셀파일로 일괄 확인 가능하다.
  • 5. 학기별 보고
  • 상담 내용, 전체 통계, 상담 자료를 파악하여 한 학기를 마친 후 부서장에게 보고한다. 이를 통해 한 학기 동안 상담을 요청한 학습자, 상담문의 내용 등을 파악하여 다음 학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.

정보공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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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학점은행제 정보공시란?

  • 학점은행제 정보공시란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주요 정보를 정보공개에 대한 열람 ·  교부 및 청구와 관계없이 미리 정보통신망 탑재 등의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알리거나 제공하는 것

2. 추진배경 및 목적

  • 추진배경
  • 「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」(‘15.3.27) 및 동법 시행령(’15.9.25) 개정으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정보공시 의무화(‘16.09.28)
  •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국민들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학점은행제 정보공시제 시행 필요
  • 목적
  • 학습자 알 권리 적극 보장 및 참여 확대
  • -「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」제 6조의2에 따라, 학습자가 교육훈련기관 선택 시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정보를 수요자 관점에서 제공
  • 교육훈련기관의 투명성 확보 및 자발적 경쟁 촉진을 통한 질 제고
  • – 학점은행제 학습자 증대 및 수요자 중심의 정보 공개 요청에 따른 주요 정보공개로 교육훈련기관간 경쟁 촉진 및 책무성 강화
  • –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의 운영 투명성 제고를 통한 제도의 사회적 신뢰도 및 활용도 증진

3. 추진 근거

  •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
  • 제6조의2(교육훈련기관의 공시대상정보 등)
  • ① 평가인정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그 기관이 보유 · 관리하고 있는 다음 각 호의 정보를 매년 1회 이상 공시하여야한다. 이 경우 그 기관의 장은 공시정보를 교육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1. 기관의 운영규칙, 시설 등 기본현황
  • 2.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 현황 및 그 운영에 관한 사항
  • 3. 학습자 수 등 학습자 현황에 관한 사항
  • 4. 교수 또는 강사 현황에 관한 사항
  • 5. 학습비 및 회계에 관한 사항
  • 6. 제 5조에 따라 평가인정 취소 등을 받은 사항
  • 7. 해당 교육훈련기관의 발전계획 및 특성화계획
  • 8. 그 밖의 교육여건 및 교육훈련기관 운영현황 등에 관한 사항
  • ② 교육부장관은 제 1항에 따른 공시정보의 확인을 위하여 해당 교육훈련기관의 장에게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. 이 경우 자료의 제출을 요청받은 교육훈련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.
  • ③ 교육부장관은 이 법에서 정한 정보를 공시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공시하는 교육훈련기관의 장에게 기간을 정하여 시정이나 변경을 명할 수 있다.
  • ④ 정보공시의 구체적인 범위, 공시횟수, 그 기 및 과련 자료의 제출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.
  • [본조신설 2015.3.27] 제6조의2
  •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
  • 제8조의2(교육훈련기관의 공시정보의 범위 등)
  • ① 법 제6조의2제1항 각 호의 공시정보의 범위 · 공시횟수 및 그 시기는 별표 2와 같다.
  • ② 교육부장관은 법 제6조의2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후단에 EK라 교육훈련기관의 장이 제출한 공시정보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.
  • ③ 교육부장관은 제2항에 따라 통합 관리하는 공시정보 중에서 주요 항목을 표준화하여 공개할 수 있다.
  • ④ 교육부장관은 법 제6조의2제2항 전단에 따라 교육훈련기관의 장에게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.
  • 1. 자료 제출 요청의 사유
  • 2. 자료 제출 일시
  • 3. 제출하여야 할 자료의 내용
  • [본조신설 2015.9.25][시행일: 2016.9.28]

학생준수세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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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조 (목적)

  • 본 준칙은 본교 교육 목적과 학칙의 기본정신에 입각하여 학생이 교내의 생활을 통하여 항상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목적으로 한다.

[ 제2장 ] 학생등록 및 학생증

  • 제2조 (등록 및 학생카드)
  • 입학이 허가된 자는 등록 및 학생카드 작성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해당 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제3조 (등록사항의 변경)
  • 주소 이전 등 학생등록 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에는 지체 없이 신고하여야 한다.
  • 제4조 (학생증 교부)
  • 학생은 학년초에 학생증(서식)을 교부 받아야 한다.
  • 제5조 (학생증 휴대의무)
  • 학생은 항상 휴대하여야 하며 교직원의 요구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 제시하여야 한다.
  • 학생증을 휴대하지 않은 자는 수강, 수험, 도서열람 및 기타 학교시설을 이용하지 못한다.
  • 제6조 (학생증 재발행)
  • 학생증을 분실하였을 때에는 그 사유서를 제출하여 재교부를 받아야 한다.
  • 제7조 (학생증 반납)
  • 자퇴, 제적, 휴학 및 기타 학적이 변동될 때에는 학생증을 반납하여야 한다.

[ 제3장 ] 대외활동 목적

  • 제8조 (대외행사 참가)
  • 학생이 단체로 대외 행사에 참가하거나 교외에서 학교명을 사용하여 행위를 할 때에는 반드시 사전에 소정양식을 갖추어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지도교수 인솔하에 참가한다.
  • 제9조 (참가 결과보고)
  • 대외행사에 참가한 단체의 지도교수는 소정의 참가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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